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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울산-부산간 광역전철 개통 …1시간 생활권 실현('21.12.24)

by 리얼에이스 2021.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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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뉴스도 울산으로 갑니다.

 

울산 부산은 인접한 도시입니다. 광역시급으로 붙어있는 유일한 곳이 울산-부산입니다.

 

광역시는 계속 지역확장을 하고 있기에 이번 뉴스도 그런 개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내용보기(뉴스1)

 

 

울산시는 한국철도공사가 28일부터 '동해선 2단계 개통'에 따라 현재 부산 부전에서 일광까지 운행 중인 광역전철을 울산 태화강역까지 연장 운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울산 태화강역~부산 부전역 운행 시간은 76분이다.

 

28일 오전 5시 24분 울산 남창역에서 출발하는 첫차를 시작으로 출퇴근 시간 15분, 일반 25분 배차간격으로 평일 102회, 주말·공휴일 92회 운행한다.

 

이중 일부차량은 남창~부전 구간만 운행하며, 운행요금은 1300원~2500원(어른, 교통카드 기준)으로 책정됐다.

 

구간별 요금은 태화강역 기준으로 덕하역까지 1300원, 남창역 1500원, 월내역 1700원, 일광역 1900원, 송정역 2100원, 원동역 2300원, 부전역까지 2500원이다.

 

또 태화강역에서 호계역을 거쳐 경주로 가던 무궁화호 열차는 이번 개통으로 태화강역에서 북울산역을 거쳐 신경주역까지 운행하게 된다.

 

시는 이번 광역전철 개통이 시내버스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 개편의 계기로 판단하고 광역전철 개통에 맞추어 정차역을 중심으로 시내버스 환승 체계를 구축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부산과 울산이 1시간대로 연결됨에 따라 울산과 부산을 오가는 근로자 및 학생들의 교통 편의를 제공할 뿐 아니라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공동생활권 구축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광역전철이 '북울산역'까지 연장 운행되고 도심 내 트램까지 구축되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크게 증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2. 동해선 1,2단계 노선 및 울산 트램 살펴 보기

 

부울경 메가시티 광역전철망 일원으로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자료 : 부산일보사

 

 

이 노선의 핵심은 태화강 주변의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좌천역 주변의 동남권방사선의과학일반산업단지+반룡일반산업단지+부산장안택지개발예정지구, 기장 오시리아관광단지로 보입니다.

 

자료 : 네이버 부동산

 

 

 3. 생각해보기

 

일반 도시내 전철망이 아닌 광역전철망이라 아파트 가격에 영향이 얼마나 있을지는 조금 더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광역전철망이 연결되는 산업단지, 택지개발지구 등에 좋은 호재일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부산 거주인 분들이 울산 출퇴근을 하기엔 여건 개선이 된 것이라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부산-울산은 차량 이동이 많은 지역이라 향후 이용자수를 확인이 필요합니다.

 

과연 경기도-서울과 같이 연결이 잘되어 효과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집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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