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신림선·진접선·신분당선 연장…올해 수도권서 최대 4개 노선 개통한다('22.1.7)

by 리얼에이스 2022. 1. 7.
728x90
반응형

이번 뉴스는 교통호재에 대한 내용입니다.

 

철도사업은 주거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통 후 주변 아파트 시세 영향도 확인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내용을 보겠습니다.

 

 

 

1. 내용보기(TBS)

 

서울 지하철 4호선 연장과 경전철 신림선 등 신규 철도 노선이 곧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4호선 연장]

 

먼저 진접선은 기존 4호선 종점인 서울 당고개역에서 남양주 별내동·오남읍·진접읍 지역 등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진접선은 당초 2020년 상반기에서 지난해 5월, 다시 지난해 말로 몇 차례 개통이 미뤄졌는데 시험 운전을 마치는 대로 곧 실제 운행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현재 종합시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 안에 개통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개통식 날짜는 국토부가 정해줘야 하는데 아직 정확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진접선 건설이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담겨 나온 건 2011년, 지역주민들은 10년이 넘는 기다림 끝에 노선 개통이 다가온 것에, 복잡한 마음을 드러냅니다.

 

 

[신림선(경전철, 3량 편성)]

 

우이신설선에 이은 서울의 두 번째 경전철인 '신림선'이 오는 5월말 운행을 시작합니다.

 

여의도와 관악구 서울대학교 캠퍼스 사이를 불과 16분에 오가는 노선으로 1호선 대방역, 2호선 신림역, 7호선 보라매역 등에서 환승이 가능합니다.

 

처음 건설이 결정된 시기는 2008년이었습니다.

 

 

[신분당선 연장]

 

강남구에선 신분당선 강남~신사 연장 구간이 5월에 개통식을 엽니다.

 

지난 2016년 착공한 지 6년 만으로, 지하철 3호선 신사역과 7호선 논현역, 9호선 신논현역이 이 노선을 통해 하나로 꿰어집니다.

 

 

 

[서해선 연장 - 조기개통(소사~원종역)]

 

경기도 부천지역에선 지하철 서해선의 일부인 소사~원종역 구간의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해선은 현재 1호선 소사역과 안산 원시역 구간이 운영 중으로, 소사역에서 김포공항역, 고양시 대곡역·일산역에 이르는 구간이 2023년 1월 개통 예정입니다.

이 가운데 부천 관내인 소사~원종 구간이 오는 5월 먼저 개통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국토부는 현 시점에서 정확한 개통 시기를 말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5월에 개통된다고 할 수는 없다. 올 상반기가 될지, 하반기가 될지는 아직 모르겠다. 지금은 차량종합시행운전이 진행 중입니다. 그게 약 7개월 걸립니다.

 

 

 

[1호선 연장] - 2023년 예정

 

경기도북부에 계획된 1호선 동두천~연천 구간 연장 개통은 당초 계획한 올 12월에서 2~3개월 더 밀릴 전망입니다.

 

올해 12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을 했었습니다. 개통 일정을 아직 확정짓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올 8월 종합시험운행을 거쳐서 개통 일자가 결정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2~3개월 정도 부족한 상황인데 시운전 결과에 따라 개통 일자가 확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8호선 연장] - 2023년 예정

 

서울 강동구와 구리시, 남양주시 별내를 잇는 8호선 연장선 '별내선'은 올해 말까지 큰 공사를 마무리하고 운행 준비를 거쳐 내년 9월 개통할 예정입니다.

 

 

 

 

2. 생각해보기

 

 

현재 진행 중인 주요 철도계획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경기도는 점점 더 촘촘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심엔 서울이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 진입이 용이한 역부터 가격변화가 생길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향후 철도 개통에 따른 관심지역의 아파트 가격 추이를 확인해봐야 할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