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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를 반영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확정('22.1.18)

by 리얼에이스 2022.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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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인 교통계획이 확정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에서 신청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이 전문연구기관 검증, 관계부처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승인되어, 21일 고시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도시철도망 계획은 해당 시도지사가 수립, 국토교통부장관이 승인하는 10년 단위(5년 주기 변경 가능) 도시철도 최상위 계획입니다.

 

금회에는 서울·부산·대구·인천·울산시, 경기도 등 6개 시도에서 수립, 부산·인천시의 경우 이번에 수립된 계획을 변경한 내용입니다.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내용보기(국토교통부)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도시광역철도망 연계성 강화, 서부산권 균형발전 도모, 부산 12호선 급행화 등 운영 효율성 강화 등에 중점을 두고 마련되었다.

 

신규사업으로 도시철도 2호선을 동부산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단지로 조성된 오시리아 관광단지까지 연장하는 오시리아선과 국가 R&D 건설 중인 무가선 트램 실증노선(경성대부경대역이기대어귀삼거리, 1.9km)을 오륙도까지 연장하는 오륙도선 연장외에도, 도시철도 1호선2호선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급행화 사업도 반영되었다.

 

 

 

이 외에도, 노포정관선, C-Bay-Park, 송도선은 기존 계획에 반영된 노선을 일부 조정하였으며, 하단녹산선, 기장선, 강서선 기존 계획과 동일하게 반영하였다.

 

 

 

 

인천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 구축, 원도심균형발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수혜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신규사업으로 원도심 활성화 및 연안부두 접근성 향상을 위해 부평연안부두선(부평역연안부두, 19km)제물포연안부두선(제물포역연안부두, 7km)뿐만 아니라, 대규모 주택단지가 조성된 송도 8공구 지역 주민들에게 편리한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천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사업이 포함되었다.

 

이 외에도, 순환선으로 변경된 송도트램선을 포함한 4개 노선은 기존 계획에 반영된 노선을 일부 조정하였으며, 인천2호선 검단 연장기존 계획과 동일하게 반영하였다.

 

 

2. 생각해보기

 

 

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으로 도시철도 효율성이 높아지고 접근성도 개선되며 교통 소외지역의 불편도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부산과 인천의 교통망 계획을 보면 서울특별시의 영역확장과 같은 느낌입니다.

 

기존에 철도가 없던 지역의 아파트 중 역세권 아파트가 되어 가격에 영향이 있을 것이며, 철도노선에 따라 새로운 주택계획도 생길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 중 주요업무지구와 연계가 용이한 노선을 미리 공부하고 그 지역의 아파트 중 입지가 가장 우수한 아파트 부터 확인하고 접근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철도사업은 예정된 시간보다 대체적으로 순연되어 개통되기 때문에 항상 진행상황을 잘 확인해봐야합니다.

 

위 내용에서도 기본계획, 실시설계를 거치면서 노선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지역은 항상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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